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잠, 여름잠을 자는 동물들

카테고리 없음

by 정이사 2021. 12. 7. 12:18

본문

반응형

 

매년 아이들 공부 봐주다 보면 나오는 숙제이기도 합니다.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에 대해서 써오세요. 같은?

그래서 공부해보았습니다.

 

겨울잠은 몇몇 동물이 겨울 동안 취하는 비활동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동면이라고도 하죠. 겨울잠을 자는 동안에는 먹이를 거의 먹지 않아요. 추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활동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동물의 체온은 보통 때보다 낮아지는대요. 심장박동과 호흡이 상당히 느려지죠. 이런 상태의 동물은 에너지가 거의 필요하지 않아요. 그간 몸에 저장해두었던 지방을 소비하면서 지내기 때문에, 먹이가 구하기 어려운 추운 겨울에도 살아남을 수 있답니다.

 

 

1. 정온동물

 

조류와 박쥐, 다람쥐, 햄스터, 고슴도치 같은 포유류가 겨울잠을 잡니다. 이들 대부분은 가을에 먹이를 많이 먹어요. 이렇게 섭취한 음식물은 동물들의 몸속에 지방으로 저장되서 겨울잠을 자는 동안 에너지로 쓰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조류와 포유류가 겨울 내내 잠을 자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 깨서 먹이도 먹고, 쉬야랑 응가도 한다더라고요.

 

이처럼 깨어 있는 기간과 겨울잠을 자는 기간이 몇 차례 반복되는것이죠. 어느 때고 겨울잠에서 깨어날 수 있는거네요.  열로 인해 깨어나기도 한대요.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은 가을에 동굴이나 굴에 먹이를 저장하는데요. 아주 부지런히 모은다죠 ㅎ

 

이 먹이는 잠에서 깨어 있는 기간에 먹는답니다.

 

곰은 학자들 사이에서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다고 해요. 왜냐하면 곰 중에는 겨울 동안 잠의 연장이라고 할 수 있는 휴면을 하는 것들이 있는대요. 깊은 겨울잠이 아니라 우리가 잠을 자는 것 같은 상태라고 생각하면 쉽더라고요.

 

이런 휴면 상태가 진정한 겨울잠이 아니냐 하는 데 대해 의견이 엇갈린다고 해요. 곰이 휴면하는 동안에는 체온이 아주 조금밖에 떨어지지 않는다나요. 그리고 잘 깨어난대요. 그래서 많은 학자들이 겨울잠을 자는 동물로 분류하지 않는다고 해요.

 

그러나 또다른 학자들은 곰을 겨울잠을 자는 동물로 분류하죠. 이들은 휴면상태인 곰의 심장박동수가 정상적일 때보다 반으로 떨어지는 점을 강조한다네요. 

 

전 겨울잠 자는 동물에 곰 써서 보냈었는데 ...ㅎ 막내때부터는 빼야겠네요.

 

 

2. 변온동물

 

개구리나 두꺼비 등의 양서류, 도마뱀과 뱀, 거북 등의 파충류가 겨울잠을 잡니다. 얘네들은 주위 온도에 따라 체온도 함께 높아지고 낮아지는 변온동물이쥬.

 

양서류나 파충류는 날씨가 추워져서 체온이 어느 정도 이하로 낮아지면 겨울잠을 잔답니다. 반대로 날씨가 따뜻해져서 체온이 높아지면 겨울잠에서 깨어나요.

 

 

3. 겨울잠과 다른 종류인 휴면 

 

박쥐는 거의 낮 동안 자고 밤에 활동을 합니다. 이러한 수면을 휴면이라고 하는대요.

 

몇몇 동물은 더위나 가뭄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여름에 휴면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휴면 형태를 여름잠 또는 하면이라고 해요.

 

곤충들도 어느 순간 성장이 멎고, 비활동적인 휴지기를 거치는대요. 휴지기는 어느 계절에나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만약 겨울에 휴지기로 들어간다면 겨울잠이라고 부른다네요.

 

 

4. 여러 동물들의 겨울잠

 

겨울잠을 잔다고 알려진 동물들은 사는 곳에 따라 겨울잠을 자는 모습이 제각각이랍니다.

 

- 위에서도 한 번 이야기 했지만 곰은 겨울잠을 자는 다른 포유류와 달리, 겨울잠을 자는 동안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지 않아요.

 

쉽게 깨어나고, 날씨가 따뜻한 겨울이라면 매우 활동적인 상태가 된답니다. 그래서 곰을 겨울잠을 자는 동물이 아니라고 보는 과학자도 많다고 했지요.

 

꾸벅꾸벅 졸고 있는 상태로 지내기 때문에 의식이나 감각은 보통 때와 같다고 해요. ㄷㄷㄷ

 

암곰은 겨울잠을 자면서 새끼를 낳는다더라고요. (자면서 새끼를 낳는다고??)

 

엄청나게 추운 지역에 사는 불곰과 흑곰은 거의 겨울 내내 잠을 자지만, 비교적 겨울이 지역에 사는 종은 잠깐 동안만 굴 속에서 지낸다고 해요.

 

열대지방에 사는 곰은 겨울잠을 자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고요. 북극곰도요. 북극곰은 추운 북극에 살지만 겨울에도 정상적으로 활동하거든요.

 

개구리 - 개구리는 겨울잠을 자요.

 

몇몇 종은 땅속이나 굴 속에서 자고, 또 다른 종들은 연못이나 하천 바닥에서 진흙 속에 몸을 파묻고 자죠. 피부를 통해 숨을 쉬면서요.

 

겨울잠을 자는 동안 개구리는 몸 조직에 저장해 두었던 양분을 소모한답니다.

 

박쥐 - 기온이 낮고 먹이가 부족한 겨울에는 겨울잠을 자거나 이주를 해요. 

 

온대지방에 사는 종은 대부분 동굴이나 바위지대에서 겨울잠을 자요.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겨울잠을 자는 동안에는 늦여름에 축적해 두었던 지방으로 살아간답니다.

 

한편, 열대지방에 사는 박쥐는 일 년 내내 먹이가 풍부해서, 또 기온이 알맞게 유지되기 때문에 겨울잠을 자지 않아요.

 

- 추운 지방에서 사는 뱀은 얼어 죽지 않으려고 겨울잠을 자요. 동굴이나 땅굴, 그 밖의 추위를 피할 수 있는 곳에서 겨울을 난답니다.

 

어느 지역에 사는 뱀이든지 대부분은 땅 표면에서 약 90cm 아래에 굴을 파고 들어가 추위를 피한다고 해요.

 

열대지방에 사는 어떤 뱀은 한 해 중 가장 더운 시기에 여름잠을 자는데, 활동이 둔해지는게 겨울잠과 비슷하다고 해요.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