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버섯과 독이 없는 버섯의 종류

카테고리 없음

by 정이사 2021. 12. 14. 20:12

본문

반응형

 

얼마 전 막내 아이가 유치원에서 버섯 재배 키트를 받아왔습니다. 직접 재배하고 수확까지 해서 먹어보았는데 정말 신기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버섯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버섯은 균계 중 담자류균에 속합니다. 학자들마다 분류하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주름버섯류와 그물버섯류로 분류합니다. 

 

주름버섯류는 갓 아래에 주름살이 있고, 그물버섯류는 관공이 있습니다. 관공은 관 모양의 구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름버섯류와 그물버섯류는 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 저는 버섯을 독버섯과 독이 없는 버섯으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독버섯과 독이 없는 버섯을 어떻게 구별하냐고요? 안타깝게도 구별할 수 있는 검사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다면 야생 버섯을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1. 독버섯

 

독버섯은 독성이 있는 물질을 만들어냅니다. 독버섯을 먹으면 대부분 매스껍고, 두통과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떤 것은 독성이 너무 강해 목숨을 빼앗아가기도 합니다. 독성이 강한 것은 간과 신장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맹독성 버섯을 먹었을 때는 즉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죽을 수도 있으니 치료를 받도록 하세요.

 

광대버섯류에 속하는 독버섯은 대주머니와 턱받이가 모두 있습니다. 여름과 가을에 자라는 온통 흰색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 버섯의 독에 의해 목숨을 잃는다고 합니다. 식물 중에 파리지옥이 있는데 버섯에도 파리를 잡아먹는 독버섯이 있다고 합니다. 파리버섯이라고 하는데 꼭대기에는 흰 혹이 달려 있고, 선명한 노란색 또는 붉은색의 갓을 가졌습니다. 파리버섯은 이름처럼 파리를 죽이는 데 이용됩니다. 설탕을 뿌려놓으면 파리가 먹고 죽는다고 하네요.

 

옛날 바이킹족은 이 파리버섯을 조금씩 먹었다고 하는데요. 환각작용까지 일으키는가 봅니다. 바로 이 환각 효과가 적을 공격할 때 바이킹족을 가장 거칠고 용맹스럽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2. 독이 없는 버섯

 

독이 없는 버섯은 2,000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독이 없는 버섯으로는 양송이버섯이 있는데 양송이버섯은 여러 나라에서 식용으로 쓰기 위해 재배합니다. 어린 양송이는 주름살이 분홍색에 가깝거나 흰색이나 황갈색을 띱니다. 버섯의 주름살은 자라면서 갈색으로 바뀝니다. 양송이와 가장 가까운 주름버섯은 잔디밭이나 초원 등에서 자랍니다. 주름버섯은 양송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양송이버섯보다 더 큽니다.

 

다른 야생 주름버섯류로는 느타리버섯, 선녀 낙엽 버섯, 갓버섯 등이 있습니다. 느타리버섯은 야생 버섯 중 가장 맛이 뛰어납니다. 굴 껍데기 같은 흰 갓이 있고, 주로 나무에서 뭉쳐 자랍니다. 갓버섯은 숲의 지면 쪽에서 자라는데, 꼭대기가 갈색의 비늘로 덮여 있고, 뾰족한 갓과 턱받이가 있습니다. 길고 가느다란 대도 있습니다.

 

두엄 먹물버섯이라는 녀석도 있습니다. 흔치 않지만 완전히 자라면 주름살이 새까맣게 변하고 뚝뚝 녹아내린다고 합니다. 이름처럼 두엄 먹물버섯에서 나오는 물 같은 것은 먹물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봄~ 여름에 걸쳐 자랍니다. 젖 버섯은 여름철에 자라는데, 주름살을 잘라보면 우윳빛 액체 방울이 맺혀 있다고 하네요.

 

그물버섯류는 북반구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진회색의 귀신 그물버섯은 회색빛이 감도는 흰 관공과 털이 많고 비늘이 있습니다. 적갈색의 비단 그물버섯은 끈끈하고, 식용 그물버섯은 갓이 뚱뚱하고 적갈색을 띠며 굵은 흰 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말굽버섯은 나무줄기 위에 선반 모양으로 자랍니다. 주로 갓 아래쪽에 관공이 있는데 대는 없습니다. 꾀꼬리버섯은 미식가들이 손꼽는 맛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갓은 깔때기 모양입니다.

 

말불버섯은 공 모양으로 흰색이나 황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크기는 작은 골프공부터 농구공만 한 것까지 다양합니다. 말불버섯이 다 자라면 포자가 마르는데, 포자가 마르면 푸석푸석한 가루가 됩니다. 살짝 닿기만 해도 연기처럼 포자가 톡 터져 퍼져나갑니다. 

 

말뚝버섯과 곰보버섯도 있습니다. 말뚝버섯은 긴 대에 포자가 들어 있는 초록색의 점액이 있습니다. 말뚝버섯은 고기가 썩는 것 같은 고약한 냄새를 풍기는데 곤충들이 이 냄새에 이끌려 점액을 먹고 다른 장소로 멀리 날아가 포자를 옮긴다고 합니다.

 

곰보버섯은 가장 맛이 좋은 균류로 꼽힌다는데요. 고깔 모양의 대는 황갈색이고, 갓은 울퉁불퉁합니다.

 

송로는 땅속에서 자라는데 너도밤나무나 참나무 같은 나무뿌리에서 발견됩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