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뱀의 이동 방법과 먹는 습성

카테고리 없음

by 정이사 2021. 12. 15. 22:51

본문

반응형

 

 

뱀은 주로 혼자 생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뱀이 낮에 활동하지만 어떤 종들은 낮엔 쉬고 밤에 활동한다고 합니다.

 

뱀은 날이 몹시 춥거나 더워서 먹이를 찾는 게 어려운 시기가 오면 오래도록 활동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뱀의 이동 방법과 먹는 습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뱀의 이동 방법

 

뱀의 이동방법은 사행 운동, 직선운동, 가로 기기 운동, 콘서티나 운동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땅 위를 미끄러지듯이 기는 것으로 알고 있지요. 뱀은 다른 동물에 비해 느리게 움직인다고 하더군요. 가터 뱀이나 비단구렁이의 속도는 시속 1.5km 정도라고 합니다. 가장 빨리 달리는 뱀은 아프리카의 블랙맘바인데 단거리를 시속 11km 정도로 달립니다. 사람이 단거리를 시속 16~24km의 속력으로 달린다는데 얼마나 빠른지 상상이 되시죠?

 

(1) 사행운동

 

가장 흔한 뱀의 이동 방법입니다. 근육을 구부려 머리에서 꼬리까지 수평면에 평행한 물결을 이루면서 움직입니다. 물결모양이 만들어지죠. 굴곡이 진 몸으로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밀어내면서 앞으로 전진합니다.

 

뱀은 모두 수영도 잘한다고 하는데, 바다뱀은 몸 자체가 수영을 잘할 수 있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꼬리는 노처럼 생겼다고 하는군요.

 

(2) 직선운동

 

직선운동도 뱀의 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몸을 직선으로 유지한 채 배 비늘로 기어가는 방식인데, 나무에 오르거나 좁은 구멍을 지나갈 때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몸통이 굵은 비단구렁이 같은 녀석들이 땅 위를 기어갈 때 직선운동을 합니다.

 

배 비늘을 나무껍질 같은 거친 것에 마찰시켜 근육을 수축시키고, 앞쪽 비늘을 앞으로 당기서 이동합니다.

 

(3) 가로 기기 운동

 

가로 기기 운동은 주로 모래땅에 사는 뱀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사이드와인더, 양탄자 살모사, 뿔 북살모사가 이 방법으로 이동을 합니다.

 

먼저 머리와 꼬리를 지지대로 쓰면서 몸통을 옆으로 미끄러뜨려 움직인 다음, 머리와 꼬리를 몸통 쪽으로 당기는 것을 반복하며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4) 콘서티나 운동

 

콘서티나는 아코디언과 비슷한 악기입니다. 콘서티나 운동은 뱀이 아코디언처럼 몸을 접었다 폈다 하면서 이동하는 방법인데요.

 

콘서티나운동은 매끄러운 표면이나 나무를 기어오르는 뱀에게서 볼 수 있는 이동 방법입니다. 먼저 뒷부분을 단단히 고정시키고 머리 부분을 가능한 한 멀리 뻗어나간 후 뒷부분을 바로 당겨오는 운동을 거듭하는 방식입니다.

 

(5) 그 밖의 이동 방법

 

주로 몸집이 작은 뱀이 도망칠 때 점프하는 방법입니다. 몸을 감고 있다 재빨리 쭉 펴서 몸을 던지는 형태인데요. 활강하는 뱀은 높은 나뭇가지에서 낮은 곳으로, 또 이 나무에서 저 나무로 낙하할 수 있습니다. 이 뱀은 갈비뼈를 넓게 펴서 날다람쥐처럼 몸을 평평하게 만듦으로써 떨어지는 속도를 줄여 떨어집니다.

 

 

2. 뱀의 먹는 습성

 

뱀은 새나 물고기, 개구리, 쥐 등을 잡아먹습니다. 킹코브라나 왕뱀은 다른 뱀을 잡아먹기도 합니다.

 

먹는 습성이 매우 특이한 뱀도 많은데요. 달팽이를 잡아먹는 뱀도 있고, 흰개미를 잡아먹는 뱀도 있습니다. 알을 먹는 뱀도 있는데 근육의 수축으로 알을 깨서 내용물만 먹고, 껍데기는 뱉어낸답니다.

 

뱀이 먹이를 잡는 방법 또한 다양합니다. 숨어 있다가 살금살금 다가가거나 달아나는 먹이를 쫓아갑니다. 공격할 때는 입을 크게 벌리고 앞으로 돌진하지요. 뱀의 공격은 가까이에서만 효과적입니다.

 

많은 뱀이 먹이를 산 채로 삼키는데요. 그러나 보통은 먹이가 죽기를 기다립니다. 영화 아나콘다에서 보면 아나콘다가 사냥할 때 먹잇감의 몸을 감아 힘껏 졸라 먹는 모습이 나오는데요. 먹이를 졸라 죽이는 뱀은 컨스 트릭터 뱀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뼈와 몸속 기관을 으스러뜨려 잡아먹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질식시켜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먹이를 먹은 후에 햇볕은 쬐면 먹이를 소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햇볕을 쬡니다. 음식은 뱀의 몸속에 오랫동안 남아 있습니다. 보아와 비단구렁이같이 큰 뱀은 한 달 이상 먹지 않고도 살 수 있는데, 몇몇 큰 뱀은 1년이나 안 먹고도 살 수 있답니다. 오랫동안 먹지 않아도 살 수 있는 이유는 체온을 유지하는 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거든요. 몸속에는 지방을 저장하는 넓은 조직이 있어서 먹이를 잡지 못할 때에는 이 지방을 분해하며 살아갑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